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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ight 책 필기 <색>

ㅊㅈㅃ 2017. 8. 8. 12:27

Light, 미술가를 위한 빛의 이해와 활용 102~115pg

10장:색

1. 색 스펙트럼
- 적외선 - [{가시광선}빨강(장파장,저주파,저에너지) - 무지개 - 보라(단파장,고주파,고에너지)] - 자외선

- 어떤 표면이 반사하는 빛의 파장 범위는 정해진 것이 아니라 반사면을 이루는 물질의 반사 또는 흡수 성질에 따라 다르다.
-(??) 색이 엷은 물체는 더 넓은 범위의 파장을 반사하여 그 빛의 혼합된 색이 하양에 가까워진 것, 반대로 특정 색이 선명한 물체는 반사하는 파장의 범위가 그 색을 중심으로 좁은 것.

2. 색광의 특성
- 색의 3속성(색상, 채도, 명도)
- 색상(hue): 빛의 파장에 따라 결정되는 색의 종류
- 채도(saturation): 유채색의 진하기, 순수한 정도.( 하양을 덜 함유한 정도, 빛은 다른 색이 섞일수록 하양에 가까워진다)
- 명도(value):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.
- 색역(gamut): 모든 색을 재현할 수 없고 일부 한정된 범위의 색만을 표현할 수 있을 뿐이다.

3. 색인지
- 모든 색은 백색광 안에 포함되어있다.
- 특정 파장만을 반사하는 표면이 그 파장에 해당하는 빛으로 보이려면, 처음 받는 빛에 그 색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. ex) 파란물체에 백색광은 파랗게 보이나, 파란 물체에 붉은색광을 쬐면 반사할 빛이 없어 검정으로 보인다,

-시각적 환영(착시): 색인지는 상대적이어서 사물의 색은 조명조건이 바뀌어도 햇빛 아래에서 보이는 것에 가깝게 인지된다. 상대성.
- 그림자 착시랑, 보색배경에 무채색(동시대비)

4. 색상 왜곡
- 명도>채도(공간감, 거리감)> 색상 순으로 중요함.
- 색상 인지에 영향 미치는 요소: 고유색, 광원
- (노말)빨,초,파랑의 공을 백색광 아래에서 본다. 공의 표면에서 특정 파장만 반사된 것. 그 물체를 비추는 빛의 스펙트럼 안에 그 고유색의 파장이 존재해야만 한다.
- (다른 빛의 색 빛을 비추면) 그 색이 포함되지 않는 색의 물체는 반사를 못하고 흡수하기 때문에 검정이 된다.
- 빛이 여러개일 경우 빛이 가까운쪽 그림자에 빛의 색이 영향을 미쳐.

5. 채도
- 일상에서 접하는 색은 보통 채도가 그리 높지않다.(대개 여러 표면 거치면서 한번이상 반사되거나 굴절됨)
- 방출광은 채도가 높을 수 있다.
- 그림자: 그림자 영역의 채도 결정하는 요소는 광원임. 지면에 드리운 그림자의 색은 보조광과 관련이 깊다.

6. 명도와 톤
- 형태 파악에 중요.

7. 색온도
- 물리학 색온도: 검정 물체가 가열될 때; 붉은색 - 하얀빛- 파랑

8. 색의 변화
- 색의 변화를 보이는 양상 1. 고유색이 바뀜 2)균일하지 못한 조명 때문에 표면의 색에 점진적인 변화(광도변화)
- 그라데이션
- 빛이 균일한 확산 조명에서는 그라데이션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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