light 책 필기<자연광> 본문
빛 마스터 하기 위해 공부를 한다..
과학 늠나 어렵다
이해 잘 안되지만, 조금이라도 해보기 위해서 정리해보기.
미술가를 위한 빛의 이해와 활용 책(26~39pg)
<자연광>
- 자연광의 근원은 태양이지만, 햇빛 성질:시간대, 기상조건에 따라 다름.
- 빛의 종류: 하늘빛-반사광, 햇빛.
- 용어정리: 주광, 보조광, 확산광(부드러움), 자연광(하늘빛):날씨 관계없이 같은색 유지;확산광
1)아침
- 변수:
산란(파란 하늘, 붉은 석양): 대기가 햇빛의 짧은 파장을 흩어놓는다. 산란의 정도는 대기의 두께와 비례. 태양의 고도와 관련있음. / 단파장 부분이 크게 산란되고, 장파장부분의 빛이 투과(?).
구름층(확산-핑크빛): 반투명물질-모든 파장 여러 방향으로 흩어진다. 구름층 뚫고 나와 부드러운 확산광이 됨. *확산: 밀도나 농도 차이에 의해,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퍼진다.
2)한 낮의 햇살
- 강한 빛-색을 빼는 효과(채도 떨어진다), 하얀 빛, 대비 올라감(그림자 검정)
3) 늦은 오후, 이른 저녁
- 황금 시간대(채도 올라감, 빛 따듯한 노랑- 그림자 차가운 파랑)
- 태양의 고도가 내려올수록 햇빛의 색 점점 따뜻해지다가 저녁에 뚜렷한 노랑 색조를 띈다. 하늘빛 강도 점차 떨어지면서 진한 파랑이 됨.
4) 해질녘
- 짙은 주황, 빨강. 훨씬 약한 빛을 뿜음(대비가 낮다). 하늘빛의 비중이 커지면서 그림자 선명한 파랑, 그림자 길고, 물체의 표면 질감 뚜렷이 부각.
- 구름: (파란하늘+분홍구름)보라, 분홍 그림자.
5)어스름
- 태양 지평선 너머로 사라짐, 하늘빛만이 유일한 자연광원. 희미하고 작은 그림자, 대비 낮아지면서 은은한 그림자.
- 노을: 맑은 날 해 진 후, 하늘에 분홍빛 영역이 생김(서양은 동쪽하늘을 말함). 반사성 있는 표면(하얀 벽, 모래, 물) 선명한 분홍빛으로 물들, 그러나 희미하기에 어두운 면 영향 끼치지 못한다. / 흐린날; 어스름 내린 하늘 짙고 선명한 파랑 색조.
6) 탁 트인 그림자(??)
-하늘:주광원. 영역 전체를 강한 푸른 색조. 하늘에서 오는 빛:확산광- 작고 희미한 그림자를 만든다.
7) 흐린 날의 빛
- 빛이 여러 방향에서 들어온다.(시간대, 구름의 두께 차이)
- 하늘 전체가 하나의 광원: 희미한 그림자. 장면의 대비가 내려가는 반면, 색의 채도는 상당히 높을 때가 많다. 색 비교적 중립적
*색 온도: 빛의 색은 처음에 붉은색이었다가 온도가 오를 수록 하얀빛을 띠며, 절대온도 7000k 이상에서는 파랑에 도달한다./
- 흐린날 햇빛 색에는 약간 파란 기운이 있고(6000~7500k) 구름이 두꺼울수록 더욱 강해지나, 태양이 아주 높게 떠 있을 때는 구름을 통과한 빛의 색도 하양이나 회색에 가까울 수 있으며 구름이 두꺼워도 파란 기운이 생기진 않음. / 태양의 고도가 낮아질수록 파란 기운.
7-1) 밝은 흐린 날의 빛
- 확산광
- 하늘 전체가 흐리나, 구름층이 얇다면 햇빛에 방향성이 남아있다.
8) 조각난 구름과 빛얼룩
- 빛과 어둠이 뒤섞여 나타나는 일.
- 조각난 구름: 구름 사이에 틈, 햇빛이 직접 비치나 맑은 하늘에서 오는 파란 보조광은 없다. 풍경에 뚜렷한 구름 그림자, 햇빛 다는 밝은 영역.
- 빛 얼룩: 나무 그늘. 대비.
9) 밤의 빛
- 하늘 자체 희미한 빛 뿜음, 대기층에서 산란된 달빛, 지평선 너머의 햇빛. / 부드러운 확산광
- 인공 조명이 없는 한 땅이 반드시 하늘보다 어둡다.
- 달빛: 약한 빛, 하늘빛(부드러운 확산광, 강한 보조광) - 주 광원 과의 강도차이가 적다.
- 빛 공해: 도시 건물 빛
10) 하늘의 색
- 하늘과 구름의 색에 영향 미치는 요소: 시간대와 운량, 구름의 두께, 그 사이의 공간
- 자연광, 특히 하늘빛은 날씨와 관계없이 언제나 같은 색을 유지한다. 낮 내내 일관된 확산광원, 태양의 밝기와 무관.
11) 대기의 효과
- 빛은 대기중 미세한 입자와 상호작용을 한다.: 작은 물방울, 먼지, 요염물질-빛을 튕겨내거나 흩어 놓->허공에 입체감, 광선 뻗는것, 안개
- 공기 중 물방울이 빛을 확산시킨다. 밀도(연무haze-mist-fog 안개)
- 대기원근법: 멀리 떨어진 사물, 흐릿, 대비 떨어지며 파란 색조
12)물
- 물체를 덮은 물은 표면의 반사성을 크게 올려 방향성이 뚜렷한 하이라이트를 만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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